알리바바 그룹의 디지털 기술 및 인텔리전스 중추인 알리바바 클라우드가 IOC(International Olympic Committee, 국제 올림픽 위원회)의 에너지 엑스퍼트(Energy Expert) 도입 결정을 발표했다. 에너지 엑스퍼트는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데이터 기반 지속가능성 솔루션으로 IOC는 다가오는 2024년 파리 올림픽(이하 파리 2024) 경기장의 전력 소비 측정 및 분석을 위해 해당 솔루션을 활용할 계획이다.
‘파리 2024’의 전력 소비, 전력 수요, 경기장 및 대회 관련 인텔리전스를 최초로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으로 이전함으로써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에너지 엑스퍼트를 통해 미래의 올림픽을 위한 전력 소비 계획을 보다 정확하게 분석하고 더 나은 정보에 입각한 계획 수립을 목표로 한다.
에너지 엑스퍼트는 ‘파리 2024’가 진행되는 동안 35개의 경기장 모두에 적용될 것이다. IOC는 이 솔루션을 통해 올림픽 및 패럴림픽 기간 동안 전력 소비, 전력 수요 비상 상황, 경기장 수용 능력, 경기 관련 정보 및 현장 기상 조건 등과 같은 모든 경기 관련 데이터를 하나의 이해하기 쉬운 대시보드로 통합하여 사용자 친화적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통합된 클라우드 기반 인텔리전스와 딥러닝 기반 AI 모델을 활용하는 에너지 엑스퍼트는 각 장소별로 전력 소비 예측 외에 전력 낭비를 최소화하는 전력 수요 최적화와 같은 권장사항을 제시하는 등 보다 정확한 분석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일라리오 코르나(Ilario Corna) 국제 올림픽 위원회 최고 IT 책임자는 “지속가능성은 신뢰 및 젊음과 함께 올림픽 아젠다 2020+5(Olympic Agenda 2020+5)의 세 가지 핵심 가치 중 하나인데, IOC는 이제 에너지 엑스퍼트를 통해 미래의 올림픽이 미칠 에너지와 관련된 영향을 예측하고 향후 진척 상황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게 되었다”며 “전력소비는 올림픽으로 인한 탄소 배출의 큰 부분을 차지한다. 에너지 엑스퍼트가 생성한 데이터 기반 인사이트는 우리가 각 올림픽 대회에 적용된 게임 에디션(Games edition)에서 배우고, 그 지식을 활용해 향후 대회들을 더욱 에너지 효율적으로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또한 보다 포괄적인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100개의 스마트 전기미터가 설치된 일부 경기장에서 장소 내 운영 공간의 실시간 전력 소비량을 수집할 것이다. 예를 들어 장소 내 운영 구역인 경기장, 방송 및 미디어 작업 구역, 기술 운영 공간 및 특정 장비, 식음료 장비 외에 기타 여러 임시 운영 구역 및 장비의 실시간 전력 소비를 수집하는 것처럼 말이다. 수집된 데이터 세트는 온도 조건과 하루 중 다른 시간대의 실시간 점유율을 고려하여 다양하게 수집된다. 이처럼 상세한 데이터 세트를 수집하면 올림픽 조직위원회(Organising Committee for the Olympic Games, OCOGs)는 보다 정확한 맥락에서 파리 올림픽의 에너지 소비 데이터를 참조할 수 있을 것이다.
올림픽 조직위원회가 각 대회의 에너지 소비 추세를 보다 포괄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에너지 엑스퍼트에 런던 2012 올림픽, 평창 2018 동계 올림픽, 도쿄 2020 올림픽을 포함한 이전 올림픽의 전력 데이터도 함께 포함 및 제공된다.
윌리엄 시옹(William Xiong) 알리바바 클라우드 인텔리전스 부사장 겸 인터내셔널 산업 솔루션(International Industry Solutions) 총괄 매니저는 “에너지 엑스퍼트는 가장 주목받고 도전적인 무대인 국제 스포츠의 빠르고 경쟁이 치열한 세계에서 그 가치를 더욱 입증할 것”이라며, “에너지 엑스퍼트가 제공하는 인사이트는 IOC와 향후 올림픽 대회가 더욱 지속가능한 대회가 되도록 도울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경기장 외부에서 에너지 엑스퍼트의 AI 기반 권장 사항들은 알리바바가 ‘파리 2024’ 기간 동안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임시 전시장을 운영하도록 도울 예정이다. 샹젤리제 거리의 ‘알리바바 원더 애비뉴(Alibaba Wonder Avenue)’에서는 주 구조물에 지속 가능한 목재와 재활용 가능한 강철을 사용하여 탄소 발자국을 줄일 예정이다. 또한, 공간의 반개방형 디자인은 자연 채광과 환기를 활용해 에너지 소비를 최적화하고 탄소 배출을 최소화하는 데 기여했다.
2022년 6월에 출시된 에너지 엑스퍼트는 2023년 싱가포르에서 열린 첫 올림픽 e스포츠 주간 동안 스포츠 이벤트에서 처음 사용됐다. 이 솔루션은 사용 재료와 장비 선택과 관련된 데이터 기반 통찰력을 생성하려는 목적으로 올림픽 e스포츠 주간을 위해 건설된 임시 구조물의 탄소 배출량을 측정하고 분석하는 데 시험 사용되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해당 행사에서 에너지 소비, 폐기물 관리, 표지판 및 장식의 영향을 포함한 일련의 지표를 평가해 이벤트에서 사용된 여러 종류의 재료와 장비의 상대적인 영향을 비교할 수 있었다.
스포츠 환경 및 적용 사례 외에도 에너지 엑스퍼트는 전 세계 3,000명 이상의 고객이 비즈니스 활동 및 제품의 탄소 배출량을 측정, 분석 및 관리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또한, 고객이 지속가능성을 향한 여정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실행 가능한 인사이트와 에너지 절약 권장 사항을 제공한다.
- 관련 기사 더 보기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