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연구실에서 스핀오프 한 기술혁신 스타트업 마이스맥스(대표 하순회)가 퍼스트게이트의 FGP 배치 프로그램에 선정됐다.
2023년 1월 설립된 마이스맥스는 사용자가 스마트 기기를 직접 제어하는 기본의 IoT 플랫폼과 달리, 사용자가 원하는 서비스를 지정하면 IoT 미들웨어가 서비스를 수행할 스마트 기기를 자동 제어하는 새로운 방식의 IoT 플랫폼인 JOI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JOI 플랫폼은 사용자가 복잡한 IoT 응용도 필요한 서비스를 나열하는 방식으로 쉽게 명세할 수 있도록 하고, 기기 변경을 쉽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여러 기기를 그룹으로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스마트 기기의 갯수가 많은 공간을 쉽고 편리하게 스마트 공간을 꾸밀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어 스마트가든이나 스마트 공장에 적합한 IoT 플랫폼이다.
JOI 플랫폼은 클라우드와 인터넷이 없는 공간에서도 엣지 디바이스가 기기간 통신을 중재하고 응용 시나리오를 수행하는 엣지 기반 플랫폼이기 때문에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할 수 있다. 이에 더해 IoT 빅데이터를 로컬 서버에 저장하고 AI 기술을 이용하여 기기의 이상 여부를 실시간 감시함으로써 기기 고장과 해킹 여부를 탐지함으로써 안정성을 보장한다.
현재 마이스맥스는 이미 시장을 개척하였으나 스마트 기기의 원격 제어 및 관리 기술을 필요로 하는 기업에게 서비스 기반 기기 제어 기술을 제공함으로써 B2B 시장에 우선 진출하려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한 예로 스마트가드닝 솔루션을 판매하려는 티앤지랩(TNG LAB)과 MOU 협약을 맺고 기존 제품보다 시스템 운영과 업그레이드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임으로 제품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있다. 아울러 1인 가구에 특화된 스마트 홈 솔루션이나, 낙후 지역 관리 솔루션을 개발하여 B2C와 B2G 시장에도 진출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마이스맥스 하순회 대표는 “IoT 기술이 대중에게 여전히 멀게 느껴지는 이유는 사용자가 맞춤형 스마트 공간을 쉽게 만들 수 있도록 하는 소프트웨어 기술이 부재했기 때문”이라고 진단하며 “서비스 기반으로 IoT 응용을 명세한 기술”은 IoT 시스템 구현에 대한 패러다임을 바꾸는 혁신적인 소프트웨어 기술”이라고 설명한다.
비유하자면 JOI 플랫폼은 컴퓨터의 운영체제 처럼, 다양한 IoT 시스템에 적용될 수 있는 핵심 소프트웨어라는 것이다. 운영체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컴퓨터에 연결된 기기를 직접 제어하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로, JOI 플랫폼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기기를 직접 제어하지 않고 IoT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다. 패러다임 전환은 시간이 걸리지만, 그 파급력이 큰 것 처럼, JOI 플랫폼이 IoT 분야에 미치는 파급력은 매우 클 것으로 전망한다.
마이스맥스 공동창업자인 김의석 CTO는 서울대학교 대학원 연구실에서 서비스 기반 IoT 플랫폼 SW 기술로 박사학위를 받았고, 또 다른 공동창업자 손태형 연구원은 같은 연구실에서 JOI 플랫폼에 연결되는 스마트 기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기술로 석사학위를 취득하였다. 동 대학원 연구실은 온디바이스 AI 기술, 서비스 기반으로 로봇을 제어하는 기술, 저전력 SW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마이스맥스는 대학원 연구실과의 협력을 통해 지속적으로 기술을 고도화할 예정이다.
이번 성장1기 프로그램은 우수한 스타트업의 성장을 돕기 위해 서울경제진흥원(SBA)와 함께 진행된다. ‘성장FGP 1기’의 배치 프로그램의 핵심은 선발된 스타트업과 매주 소통하며 개별 면담과 분석을 통해 그에 맞는 교육 및 멘토링이 진행되며, 특허전문 변리사를 통해 ‘특허 컨설팅’도 진행된다. 각 스타트업은 개별 KPI를 설정하여 해당 KPI를 수행할 수 있도록 퍼스트게이트에서 지원할 예정이다. ‘FGP’1기 성장 프로그램을 졸업한 우수기업에 한해서 투자유치 및 퍼스트게이트 직접투자 후 팁스 추천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퍼스트게이트의 이번 ‘FGP 성장 ‘ 1기 배치프로그램을 통해 선정된 스타트업들은 앞으로의 성장이 기대된다. 퍼스트게이트는 이들 스타트업들이 국내외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스타트업의 성장을 촉진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현실화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발판이 될 것이다. 많은 이들이 이들 스타트업의 향후 행보에 주목하고 있다.
- 관련 기사 더 보기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