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브레인 ‘Fire Brain’, GS인증 1등급 획득

기상기후 솔루션 전문기업 ㈜에코브레인(대표 이영미)이 개발한 맞춤형 산불확산예측·산불대응 솔루션 ‘Fire Brain’이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GS인증 1등급을 획득했다.

GS인증은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에서 시행하는 제도로 소프트웨어의 기능 적합성, 성능 효율성, 사용성, 보안성 등 총체적 품질을 평가하고 인증을 부여하는 국제적인 소프트웨어 표준 인증제도다. 인증을 획득한 제품은 공공기관 사업 발주 시 우선 구매 대상으로 지정된다.

이번 GS인증을 획득한 ㈜에코브레인의 ‘Fire Brain’은 ㈜에코브레인이 자체 보유한 맞춤형 기상 예측 플랫폼과 AI 기반 실시간 산불예측 솔루션을 기반으로 강원대학교 AI기후재난기술융합연구소(교수 김병식)와 공동 개발한 솔루션이다.

솔루션은 산불 확산에 영향을 미치는 바람 분석 데이터를 바탕으로 생성한 산불 확산 예측 방향과 적지선정 알고리즘으로 시간별 산불 현장지휘본부 후보지, 주민 최적대피경로, 산불 방어영역 등의 최적지 분석결과를 Windows 기반의 GUI(Graphical User Interface)를 통하여 제공한다.

이용자는 ‘Fire Brain’을 통해 산불 예측 방향 인근 시설물에 대한 위치정보와 시설물 보호를 위한 보호영역 정보등 신속한 초기대응정보를 얻어 골든타임 내 신속한 초동 조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해 시민 안전과 재산 및 자연을 보호 할 수 있다. 회사는 솔루션을 통해 산불발생 이후 5시간의 선제 예측으로 피해면적을 절반가량 줄일 수 있고, 골든타임을 기존 대비 앞당겨 확보할 수 있다고 보고있다.

‘Fire BRAIN’의 솔루션 중 하나인 산불대응 솔루션은 2020년 행정안전부의 지역맞춤형 재난안전 문제해결 기술개발 지원 사업(과제명 : 빅데이터 기반 양간지풍 도시산불방재 기술개발)으로 강릉시에 실제 구축된 바 있다.

㈜에코브레인 이영미대표이사는 “에코브레인은 기상기후 정보를 적용하여 안정적인 솔루션을 구축하고 노하우를 축척해왔다”며 “앞으로도 Fire Brain과 같은 혁신적인 기상기후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더 넓은 분야, 더 많은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에코브레인은 기상정보 기반 통합 솔루션 전문업체로 에너지, 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 기상정보를 더해 만드는 기상융합 기술과 개발 경험을 보유한 기업이다. 국립산림과학원과 기상청. 한국환경공단, 전력거래소, 한전 전력연구원 등에서 발주한 연간 산불 발생 건수 예측, 맞춤형 기상기후 서비스, 도로기상정보 생산기술 개발, 재생에너지 발전량 예측 및 솔루션 등의 사업 실적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

 


  • 관련 기사 더 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