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유산 디지털 기록화 전문 기업 캐럿펀트(대표 이건우)는 Arch3D Liner(아치쓰리디 라이너) 소프트웨어가 2025 CES 혁신상을 수상했다고 18일 밝혔다.
CES 혁신상은 CES를 주최하는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가 세계를 선도할 혁신 기술과 제품을 대상으로 수여하는 상이다.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 전문가들이 매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전시회에 출품하는 제품을 대상으로 기술력과 디자인, 고객 가치 등을 종합 평가해 수상 기업을 선정하며 수상 제품은 해당 연도를 대표하는 최신 기술이 집약됐다는 평가를 받는다.
캐럿펀트가 선보인 Arch3D Liner(아치쓰리디 라이너)는 ‘문화유산 디지털 실측’을 전문으로 하는 소프트웨어로 기존 문화유산 분야의 특성상 출토되는 다수의 유물을 도면 형태로 정밀하게 기록해야 하지만, 기존 실측 프로세스에서는 이를 전문으로 지원하기 어려운 난제를 해결한 솔루션이다.
Arch3D Liner(아치쓰리디 라이너)는 AI 기반의 비정형 형상정보 분석, 선분 예측, 휴리스틱 프로세스, 로봇암 다중 스캐닝 시스템, 주기 페이지 생성 모드 등 문화유산 분야 사용자 특성과 연구 표준화를 고려한 지능형 솔루션을 통해 정밀한 디지털 기록을 가능하게 하여 문화유산 보존과 연구에 큰 성과를 보이고있다.
캐럿펀트 이건우 대표는 “Arch3D Liner의 CES 혁신상 수상은 우리 팀의 노력과 혁신적인 기술의 결실이고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통해 문화유산 우수 기술 보유국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연구개발을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해 준 국가유산청 및 국립문화유산연구원의 협력에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캐럿펀트는 업계 최초로 지난 3월 GS(Good Software) 인증 1등급, 지난 6월 정부 우수 신제품 인증(NEP)을 획득하며 기술력과 혁신성을 인정 받고있다.
- 관련 기사 더 보기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