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스퀘어(대표 명승은)는 올해 자사가 추천한 스타트업 중 총 8곳이 팁스(TIPS)에 선정됐다고 10일 밝혔다.
벤처스퀘어가 추천하여 팁스에 선정된 기업은 2016년 4개, 17년 3개, 18년 4개 19년 2개, 20년 4개, 21년 12개, 22년 13개, 23년 8개, 24년 8개 등 8년간 총 58개사에 이른다. 정보통신 분야는 28개 기업으로 전체의 절반 가까이 차지하며 가장 큰 비중을 나타냈다. 이외에도 바이오·의료(11개), 기계·소재 및 전기·전자(각 6개) 분야에서도 다양한 기업이 선정되어 팁스의 지원을 받았다.
그중 2024년 벤처스퀘어가 투자 및 지원해 팁스에 성공한 기업은 ▲라라컴퍼니(대표 이주성, 반려동물 맞춤형 영양제 설계를 위한 정밀 소변검사키트 인공지능 분석 기술 개발) ▲아이리브(대표 이도희, 생성형 AI기반 3D 콘텐츠 제작 기술 연구개발) ▲에이피그린(대표 박태윤, 저온 플라즈마 기술을 확용한 탄소전환 장치) ▲주식회사 래비노(대표 최정식, 스포츠 분야 AI 기반 기술 개발) ▲아이콘캐스팅(대표 황재근,K-팬덤 플랫폼 ‘피크닠’ 서비스 운영) ▲스튜디오프리윌루전(대표 권한슬, AI 영상제작·AI 광고·AI 영화, 생성형 AI 영상 미디어 테크 스타트업) ▲아트라식스(대표 성경호, 미술시장의 데이터 관리에 특화된 아트스푼을 통해 갤러리·작가·컬렉터들을 위한 SaaS 솔루션 제공) ▲매직에꼴(대표 최재규, 개발자 양성·발굴에 최적화한 프로젝트 기반 인재 채용 플랫폼) 등 총 8개사다.
라라컴퍼니는 단미사료 및 기타 사료를 생산하는 제조업체로 ‘포에버마이펫’ B2B 플랫폼 운영하고 있다. ‘포에버마이펫’은 동물병원, 펫샵, 무인점 등 약 1,500여곳의 사업장에 반려동물과 관련된 제품을 유통하는 플랫폼이다. 라라컴퍼니는 2023년 3월 창업도약패키지 선정된 후, 같은 해 5월에는 B2B 고객사 1,500곳을 돌파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아이리브는 3D 콘텐츠 생성 AI 스타트업으로 텍스트 기반 모션 생성 기술을 통해 애니메이션과 모션캡처 작업의 비효율 문제를 해결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를 시작으로 누구나 손쉽게 3D 콘텐츠를 제작하여 활용하는 시장을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이리브는 자사의 제작 파이프라인에 아이리브 기술을 활용하고 있으며, 영화나 광고, 애니메이션과 버추얼휴먼 시장을 타겟으로 고객군을 확장하고 있다.
에이피그린은 저온플라즈마 기반 청정수소 생산 기술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이 기술은 탄소 배출을 줄이고 수소 에너지의 생산 비용을 낮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에이피그린은 이번 팁스 선정을 통해 청정수소 생산 기술의 상용화를 가속화하고 글로벌 파트너십을 강화하여 청정수소 기술의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주식회사 래비노는 AI 골프테크 기업으로 현재 다중 골프공 추적 시스템 ‘샷트랙(ShoTrack)을 개발하여 국내뿐만 아니라 일본 등 해외시장 진출을 본격화하고 있다. 샷트랙은 ‘스테레오 캘리브레이션’ 기술을 골프 분야에 적용한 제품으로 골프공의 궤적을 실측할 수 있다. 래비노는 현재 AI 코칭 서비스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AI 분석 엔진을 활용해 골프 스윙을 분석하고 교정을 돕는 서비스 등을 준비중이다.
아이콘캐스팅은 포토프레임 팬덤 플랫폼 ‘피크닠’을 운영하는 기업이다. ‘피크닠’은 아이돌의 일상속모습(음악방송 대기실 미방용 사진 등)을 한정된 기간 동안 온라인 포토카드 형태로 제공한다. 온라인 디지털 사진의 문제와 불법복제 유포 등을 해결하기 위해 보안 서비스 기업 ‘파수’와 제휴하여 DRM을 적용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스튜디오프리윌루전은 2023년 설립 후 영상 제작의 비효율성을 해결하는 기술적 혁신을 통해 주목받아 온 미디어 테크 스타트업이다. 회사의 웹 기반 AI 플랫폼은 영상 편집, 업스케일링, VFX 및 오디오 제작 과정에서 수작업을 자동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를 통해 효율적이고 창의적인 작업 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텍스트, 비디오, 오디오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는 멀티모달 AI 모델을 고도화하고 있다.
아트라식스는 실물 작품 NFT 거래 플랫폼 운영사로 미술작가와 갤러리를 위한 SaaS 솔루션 ‘아트스푼’을 출시했다. 아트스푼은 갤러리와 예술가들이 작품 관리 및 홍보를 효율적으로 할수 있도록 돕는 플랫폼으로 사용자 경험에 최적화된 직관적인 기능을 제공한다. 아트라식스는 팁스 연구 과제를 통해 사업화를 가속화할 계획이며 특히 개인 맞춤형 큐레이팅 서비스 개발에 집중하여, 미술품 추천의 정교함을 높이고 갤러리의 미술품 판매 전환율을 극대화할 예정이다.
매직에꼴은 2010년부터 AIot 전문 컨설팅 기업에서 출발해 AI 클라우드 SaaS 기반의 전문 교육기업으로 발전한 PBT 채용 플랫폼 개발 기업이다. 매직에꼴 PBT 플랫폼은 디지털 전환 시대 개발자 양성과 발굴에 최적화된 프로젝트 기반 인재 채용 플랫폼이다. PBT는 서비스는 짧은 인터뷰 시간 동안 검증하기 어려운 개발자의 실력을 온라인 시스템을 통해 프로젝트 기반의 5개 주요 항목을 활용한 24H, 48H, 72H 등으로 확대해 테스팅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개발자 역량을 다변으로 평가할 수 있는 리포팅을 제공한다.
팁스(TIPS)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민간투자 주도형 기술창업지원 프로그램이다. 선정기업은 최대 7억 원의 정부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지난해부터 인공지능(AI), 로봇, 우주항공 등 미래 혁신 분야 스타트업 육성을 위해 일반 팁스 대비 3배 규모의 자금을 지원하는 ‘딥테크 팁스’를 신설해 운영 중이다.
벤처스퀘어 명승은 대표는 “팁스 프로그램은 스타트업의 기술개발 기간 동안 기술 완성도와 생존력을 확보할 수 있는 유용한 정부지원 프로그램으로 앞으로도 기술 기업에 투자할 때 최우선 고려가 될 것” 이라고 밝혔다.
한편 벤처스퀘어는 중소벤처기업부 팁스 운영사로 활동하는 국내 대표 액셀러레이터다. 벤처스퀘어는 국내에서 유일한 액셀러레이터이자 스타트업 전문 미디어를 운영하면서 초기 스타트업에게 필요한 정보를 적시에 전달하는 역할을 해왔다. 특히 벤처스퀘어는 2021년부터 4년간 총 59개 기업을 추천 팁스 선발에 기여했다.
- 관련 기사 더보기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