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펀드레이징 플랫폼을 구축하여 가치를 실현하려는 스타트업들이 늘고 있다. 지난번 소개되었던 콘크리트에 이어서 소셜펀드레이징 펀듀(http://www.fundu.co.kr)가 오픈했다. ‘소셜펀드레이징(SNS Fundrasing)’이란 단어는 아직 국내에서는 생소한 단어이지만, 이미 해외에서는 소셜펀드레이징, 크라우드 펀딩, 소셜 펀딩으로 불리며 활성화 되어 있고, 사회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고 있다.
소셜펀드레이징이란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나의 아이디어나 프로젝트를 홍보하고 후원금을 모금하는 새로운 소셜 웹 커뮤니티이다. 자신의 아이디어나 프로젝트를 소개하여 회원들로부터 정해진 기간 안에 필요한 비용 부분을 후원받는 서비스로 아이디어가 목표액에 도달하여 성공하게 되면, 해당 사업을 진행하게 되고, 앞서 제시한 리워드(보상)를 다수의 투자자에게 되돌려 주게 된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나 독창적인 프로젝트를 구상하고 있지만, 개인의 힘으로는 자신의 아이디어나 프로젝트를 위한 조직이나 재정 운용 관리하기란 쉽지 않고, 일일이 투자자나 후원자를 찾아다니는 등의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어려움으로 그 프로젝트를 실현시키지 못한 경우가 많은데 소셜펀드레이징 펀듀에서는 이가 가능하다.
한마디로 펀듀는 꿈과 열정을 가진 이들의 후원을 연결해 주는 곳이다.
누구나 아이디어 제품이나 IT, 게임, 영화, 음악, 문학, 환경, 사회 공헌 활동 등 분야를 불문하고 자신의 아이디어나 프로젝트를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소개하고 후원을 유치할 수 있다. 또는 자신이 후원하고 싶은 아이디어나 프로젝트에 대해 자기가 원하는 금액만큼 자유롭게 후원에 참여할 수 있다. 그 프로젝트가 성공하게 되면 후원자들에게 미리 약속한 리워드(보상)를 제공하게 된다.
이는 후원에서 끝나는 게 아니라 해당 아이디어나 프로젝트의 시장성에 대한 리서치가 가능하며, 프로젝트 진행에 추진력을 얻고 해당 아이디어나 프로젝트에 대한 신속하고 지속적인 홍보가 가능해 마케팅 효과 또한 클 것이다. 또한 공통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과 서로 정보를 교환하고 공유함으로써 일반 대중들과의 다양한 활동 및 기능의 소통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국내에서도 1인 창조기업, 아이디어 사업이나 창의 프로젝트에 대한 인식과 분위기가 많이 좋아지고 있다. 또한 국내 IT개발과 높아지는 문화 예술에 대한 사회적 분위기 속에 국내 소셜 펀드레이징 플랫폼의 초기 정착과 스타트업들의 발전과정을 지켜보는 것 또한 흥미롭다.
제1회 소셜 펀드레이징 창업 프로젝트 공모대회
펀듀(http://www.fundu.co.kr)에서는 소셜펀드레이징의 활성화와 발전을 위해 크레이브티한 아이디어나 가치있는 프로젝트 공모전을 개최하고 있다. 펀듀에서 개최하는 [제1회 소셜 펀드레이징 창업 프로젝트 공모대회]는 2011년 5월 2일부터 2011년 6월 30일까지의 소개되는 아이디어나 프로젝트 중 가장 많은 후원을 받은 컨텐츠를 선발하여 수상하게 된다.
수상자는 2011년 7월7일(목) 펀듀(http//:www.fundu.co.kr) 웹사이트를 통해 발표되며,
▲대상에게는 프로젝트 장려금 300만원과 상패,참가 자격은 나이나 학력 등의 제한이 전혀 없으며 [제 1회 소셜펀드레이징 창업 프로젝트 공모대회] 신청은 펀듀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펀듀 홈페이지(http://www.fundu.co.kr)를 참조하면 된다.
▲금상에게는 프로젝트 장려금 100만원과 상패,
▲은상에게는 프로젝트 장려금 50만원과 상패 시상과 함께 펀듀 인턴쉽의 기회가 주어지며,
참가자 전원에게는 고급 기념 티셔츠를 증정한다.
공모전 시상 외에도 프로젝트의 후원금도 받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꿈꾸던 프로젝트의 실현까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