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오랫만에 글을 씁니다. 글을 못쓴 한 달 넘는 기간 동안 페이스북에는 흥미로운 몇 가지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오늘 소개하고자 하는 것은 모바일앱에 페이스북의 ‘좋아요(like)’를 적용할 수 있는 ‘빌트인 라이크(Built-in Like)’ 액션입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좋아요 버튼은 페이스북과 내 웹사이트를 가장 손쉽게 연결할 수 있는 소셜플러그인(Social Plugin)의 대표주자입니다. 오로지 웹페이지(모바일웹 포함)에만 적용할 수 있다는거죠. 즉, 네이티브 모바일앱에는 소셜플러그인의 대표주자인 좋아요 버튼을 적용할 수가 없다는 것이고.. 많은 분들에게 아쉬움으로 남아 있는 대목이기도 합니다.
모바일앱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 중에 페이스북의 ‘라이크’는 아니지만… 자체적으로 페이스북의 ‘라이크’와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는 곳이 꽤 있습니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이 인수한 인스타그램에는 맘에 드는 사진을 좋아하는 기능이 있고… 체크인 서비스의 대표주자인 포스퀘어에도 특정 장소를 좋아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두 앱 모두 네이티브 모바일앱이기 때문에 페이스북의 ‘좋아요’ 버튼을 적용할 수도 없었는데, 이번에 공개된 빌트인 라이크 액션을 통해 해당 서비스 내에서 라이크 액션이 일어났을 때 페이스북에 바로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적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빌트인 라이크를 통해 공유된 내용은 그 사람의 타임라인에 노출되는 것뿐만 아니라 친구들의 뉴스피드와 티커에도 노출되어, 보다 많은 사람들이 그 내용을 보게 됩니다.
내 페이스북 친구가 빌트인 라이크 액션을 채택한 모바일앱에서 ‘좋아요’를 누르면 알림창을 통해서도 알려주기 때문에…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들은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자신의 서비스를 알리고.. 회원가입을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자신이 제공하는 모바일앱 서비스에 ‘좋아요’와 비슷한 기능이 있다면… 페이스북이 새로 선보인 빌트인 라이크 액션을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내 앱에서 활동한 내역이 자연스럽게 페이스북에 연동되어 보다 많은 방문자와 회원가입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빌트인 라이크 액션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소개한 내용은 ‘라이크’에 해당하는 것이고… 서비스의 다른 액션(음악을 듣다, 동영상을 보다, 뛰다, 읽다 등)을 페이스북에 자연스럽게 공유할 수 있는 오픈그라프+타임라인앱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글: 버섯돌이
출처: http://bit.ly/NFUiN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