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보안’과 ‘안전’ 문제가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각종 악성코드와 해킹의 위협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PC처럼, 스마트폰에 저장된 개인 정보 도용이나 악의적인 해킹에 대한 우려와 경고의 목소리가 높다. 이에 따라 스마트폰 관련 보안 솔루션들이 속속 세상에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시만텍코리아가 안드로이드를 운영체제로 사용하는 스마트폰을 위한 ‘노턴 스마트폰 시큐리티 버전 6.0(Norton Smartphone Security Version 6.0 for Android) 영문 베타 버전을 선보였다. 이번에 선보인 제품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버전 1.6/2.0/2.1d을 지원하며, 안드로이드 마켓에서에서 90일 무료 버전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해 볼 수 있다.
안드로이드폰 전용 노턴 시큐리티 버전 6.0 베타는 원격 잠금 및 삭제, 멀웨어 차단, 스팸 SMS 및 전화 차단, 라이브 업데이트 네 가지 기능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단만기를 도난당하거나 분실 했을 때 개인정보 유출 위험과, 스마폰을 겨냥한 사이버 범죄와 보안 위협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이 시만텍 코리아의 설명이다.
원격 잠금 및 삭제 기능을 활용하면 단말기를 분실하거나 도난 당했을 경우, 문자 메시지를 발송해 스마트폰을 다른 사람이 사용하지 못하도록 잠금거나 개인 정보 및 내장 데이터를 삭제할 수 있다. 스마트폰에 저장되어 있는 중요한 정보가 유출되거나 다른 사람이 무단 접속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는 얘기다.
아울러 심(SIM) 카드가 교체되거나 제거되면 자동으로 잠금 상태를 설정하고, 정확한 잠금 해제 번호를 입력하지 못하면 내장 데이터를 모두 삭제시키는 것도 가능하다. 멀웨어(malware) 차단 기능은 스마트폰에 설치된 모든 어플리케이션을 스캐닝해 악성코드가 발견될 경우 사용자에게 알리고 자동으로 삭제한다.
새롭게 다운로드하는 어플에 대해서는 스캐닝 기능이 자동으로 작동되며, 매일, 매주, 매월 단위로 스캐닝 실행 주기를 설정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라이브 업데이트를 통해 자동 업그레이드가 가능하고 바이러스 정의 파일을 최신 버전으로 유지시켜준다.
스팸 메시지 및 전화 차단 기능을 이용하면 짜증스럽게 하는 광고성 스팸문자 보이스 피싱 전화 등 수신을 원치 않는 전화번호를 차단할 수 있다. 해당 전화번호를 블랙리스트에 등록하면 등록된 번호로부터 수신되는 전화와 SMS를 자동으로 차단할 수 있다는 것이 시만텍코리아의 설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