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한마디로 천 냥 빚을 갚는다’고 했다. 같은 말이라고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전혀 다를 수 있다는 얘기다. 굳이 속담을 들먹이지 않더라도 한마디 말의 소중함을 우리는 일과 생활 속에서 어렵지 않게 매일매일 경험하며 산다. 그래서 남의 생각과 마음을 배려하는 말, 상황에 맞는 말을 잘 하는 것도 ‘능력’으로 여겨질 때가 있다.
비즈니스 환경에서는 그런 능력이 더욱 중요하다. 특히 이해관계가 얽혀있는 대상과 함께 문제를 해결하거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나누는 대화에서는 더욱 그렇다. 단순하게 의견을 나누는 대화를 넘어, 결과를 얻어야 하는 협상에서는 흐름을 주도할 수 있는 종합적인 능력이 필요하다.
벤처마케팅위원회에서 준비한 ‘2010 협상의 예술’은 그런 협상의 중요성에 공감하는 사람들을 위해 마련된 프로그램이다. 이번 협상의 예술 교육은 4가지 강의로 구성되어 있다. 강의는 협상기술의 전문가인 김성형 한국협상아카데미 대표가 맡는다.
세부 프로그램은 탐색, 설득, 제안, 거절의 기술과 협상 비용 계산 노하우를 알려주는 ‘협상의 기본원리’. 협상 유형에 따른 접근 방법을 살펴보는 ‘나의 협상 칼라와 유형’. 상대방의 생각과 행동 유형을 파악해 협상에 적용하는 ‘상대방의 마음을 읽는 법칙’. 까다로운 상대나 상황에 대처하는 ‘까다로운 상대에 대처하는 기술’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 시간은 2010년 9월 10일 오후 2시부터 7시까지로, 서울 구로동에 있는 벤처기업협회 벤처아카데미 교육장에서 진행된다. 참가비용은 벤처마케팅위원회 회원은 15만원 비회원은 30만원이다. 교육 신청은 벤처기업협회 공지사항에서 신청서를 내려 받아 작성한 후,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전화(02-890-0623)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