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 Qi 제품, 연 1억대 규모로 성장하는 무선 충전 시장에서 인증
WPC (Wireless Power Consortium: 무선전력위원회, 이하 WPC)는 소비자 가전 브랜드와 장치 제조업체들이 상호호환 가능한 무선 유도 충전 장치를 시장에 출시 할 수 있도록 Qi(치) 1.0 표준을 공식적으로 발표했다. 또한 WPC는 표준 발표와 함께 Qi인증을 받은 첫 제품들도 발표했다.
Qi는 어떤 Qi 충전 장치에서도 전력을 공급받고 충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업들의 Qi장치 간 상호 호환성을 보장한다. WPC는 상호 호환성을 무선 충전 시장의 성장을 이끌 핵심 동인으로 보고 있다. Qi 상호 호환성이 확보되면 비호환 제품들로 인한 시장 분할 위험을 줄일 수 있어 무선 배터리 충전 시장의 규모가 연간 100,000대에서 100,000,000대로 확대된다.
사용자들에게 단순함과 편리성을 제공함으로써, Qi는 2014년까지 무선 충전 시장을 70배 가량 확장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Qi도입으로 모바일폰 제조업체들은 무선 전력 수신기를 통합하고, 반도체업체는 해당 기능을 자사 칩셋에 통합하는 것은 물론 인프라 공급자들의 경우 가정, 사무실, 자동차, 호텔, 가구 등에 충전기를 구축할 수 있다.
WPC회장인 메노 트레퍼스(Menno Treffers)는 “이제 Qi이 제품에 통합될 수 있게 되면서 시장을 성장시킬 수 있는 요소들이 모두 마련되었다”고 말하면서 “Qi 표준 개발에 18개월 밖에 걸리지 않았으며, 한 달 내로 첫 Qi 인증 제품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무선 전력과 관련하여 업계에서 Qi를 선택하는 기업이 늘어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WPC는 모바일폰, 소비자 가전, 배터리, 반도체, 컴포넌트, 무선 전력 기술 분야 등의 선도 기업을 포함해 55개 이상의 회원사로 구성되어있다. 로드맵에 따라 향후 WPC는 넷북, 노트북, 태블릿 컴퓨터, 전동 공구 등 중형 전력 장치에 대한 무선 전력 표준 작업에 착수하게 된다.
노키아, 모바일 솔루션 R&D 부문 이사인 페트리 부오리(Petri Vuori)는 “소비자들의 편의를 도모하는 무선 충전 시장은 향후 잠재력이 큰 시장”이라면서 “사용자들이 충분한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상이한 제조업체의 제품들 간에 상호 호환성을 보장하는 표준이 요구된다. Qi 저전력 표준 규격 릴리스 1.0은 이러한 노력의 주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며 노키아는 Qi개발을 지원함으로써 계속해서 공개 표준 접근 방식을 지지 할 것”이라고 밝혔다.
에너자이저(Energizer) 마케팅 VP인 짐 올슨(Jim Olsen)은 “우리는 국제 표준 도입이 충전 기술의 미래이자 소비자와 제조업체 모두에게 혜택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최초 Qi인증 제품 중 하나인 에너자이저® 유도 충전장치(Energizer® Inductive Charger) 출시를 통해 코드와 그 밖의 부속 장치들 없이 충전을 간편하게 하는 차세대 기술을 소비자들에게 선보이게 될 것”이라고 말하며, “본사에서 새로 출시하는 충전기는 혁신적 제품 포트폴리오가 확장되는 가운데 자연스럽게 등장하였으며 이는 사람들의 일상과 업무 활동에 있어 좀 더 편리하고 안정감 있는 전력 사용을 가능케 한다. 본 제품은 이번 가을에 아이폰(iPhone) 3GS/3G용의 Qi 슬리브 및 블랙베리(Blackberry)® 커브(Curve)™ 8900용의 Qi 도어와 함께 출시 될 예정이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본격적으로 Qi이 탑재되기 전 Qi의 편리함을 곧 경험해볼 수 있다”고 말했다.
산요 전기(SANYO Electric Co., Ltd)의 충전 시스템 사업부문 총괄인 쇼이치 토야(Shoichi Toya)는 “산요는 기존 모바일 장치의 설계 및 외관의 어떤 변화도 없이 무선 전력 시스템으로 배터리 팩을 개발했으며, 모바일 장치가 패드 상 어느 곳에 위치해도 충전이 가능한, 위치에 구애 받지 않는 기능을 갖춘 송신기도 개발했다”고 말했다.
ST-에릭슨(ST-Ericsson)의 스탠더드 & 인더스트리 얼라이언스 총괄인 조엘 훌록스(Joel Huloux)는 “Qi 표준 발표는 무선 충전이라는 새롭고 흥미로운 시장의 성장을 더욱 가속화하게 될 것이며 이로써 일상 생활에서의 모바일 장치 사용이 더 간편해 질 것” 이라면서
“ST-에릭슨은 현재 진행 중인 제품 및 플랫폼 개발에서 Qi를 지원하고 있으며, 내년 첫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레겟 앤 플랫(Leggett & Platt)의 이머징 테크놀로지 부문 수석 이사인 르로이 존슨(LeRoy Johnson)은 “레겟 & 플랫은 오피스, 주거, 환대, 상업용 차량, 자동차 시장 등의 OEM에 무선 전력 시스템 충전 부문을 담당하는 인프라 공급자”라고 설명하면서 “Qi 1.0 표준 발표로 소비자 가전 사용의 편리성이 한 차원 높아지고, 소비자 가전 시장에서 실시간 사용이 실현되게 되었다. 우리는 Qi 적합성 테스트가 완료되면 출시 할 수 있도록 이미 제품을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내셔널 세미컨덕터(National Semiconductor)의 모바일 장치 전력 사업부 이사인 케이스 샌더스(Keith Sanders)는 “무선 충전 시스템의 송/수신 기능 표준화로 내셔널 세미컨턱터와 파트너인 산요 전기는 비접촉 단말기 충전 시스템용으로 Qi를 준수하는 맞춤형 배터리 파워 설계를 발전 및 개발할 수 있게 되었다”면서 “WPC는 시스템 공급업체와 OEM에 모든 Qi 인증 제품 간의 호환성을 보장하게 될 규격의 제공을 시작으로 장치들 간의 상호 호환성 측면에서 소비자 신뢰를 확보할 것”고 밝혔다.
듀라셀 브랜드 프랜차이즈 리더(Duracell Brand Franchise Leader)인 댄 매카시(Dan McCarthy)는 “듀라셀은 소비자들의 요구를 파악하기 위해 소비자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무선전력전송이 효율적이고 편리하여 그들의 삶을 편하게 만들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듀라셀은 소비자들이 기기들을 무선으로 충전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보다 자유롭게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나가는 데 주력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무선 전력 충전이라는 새로운 분야를 정립하게 될 무선 솔루션을 구축하는데 있어 WPC 회원사들과 협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컨비니언트파워(ConvenientPower) 회장인 까미유 탱(Camille Tang)은 “Qi는 전세계 전자장치의 동력 공급과 충전을 신기할 정도로 ‘간단’하게 만드는 혁신”이라면서 “컨비니언트파워의 첫 Qi 제품들은 2010년9월 시장에 출시될 예정이며, 이는 혁신적인 기술 리더쉽을 통해 새로운 글로벌 제품 및 서비스 에코시스템을 구축하려는 컨비니언트파워의 노력에 있어 주요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풀턴 이노베이션(Fulton Innovation)의 첨단 기술 부문 이사인 데이브 바르만(Dave Baarman)은 “풀턴 이노베이션은 eCoupled 기술을 통해 십 년 이상 무선 전력에 관한 작업을 해왔다. Qi 표준 1.0 버전 개발에 있어 우리가 중요한 역할을 한 것에 대해 자부심을 느낀다”면서 “전세계 저 전력 장치 제조업체 및 인프라 OEM 간의 완전한 상호 호환성은 이제 현실이 되었다. 보편적인 무선 전력 차세대 솔루션 개발과 관련하여 동료 WPC 회원사들과 계속해서 협력할 것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TI의 충전 관리 제품 라인 부문 매니저인 패트릭 헤이어(Patrick Heyer)는 “상호 호환성 표준으로서 Qi는 무선 전력 사용자 경험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면서 “이로써 소비자들은 여러 다양한 전원 코드나 어댑터에 신경 쓸 필요 없이 어디를 가든 전자 기기를 충전하고 전원을 공급받을 수 있는 편리한 생활이 가능해 질 것이다. 텍사스 인스트루먼트(Texas Instruments)는 OEM에 첨단 솔루션을 공급함으로써 Qi 표준을 지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필립스(Philips)의 표준화 부문 부사장인 에디 오딕(Eddy Odijk)은 “글로벌 산업 표준은 상호 호환성을 향상시키고, 신제품에 매력적인 시장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다. USB, GSM, DVB 그리고 WiFi가 이러한 글로벌 표준 채택의 성공적 예라고 할 수 있다. 무선 충전 표준으로서 Qi는 이와 같은 성공 사례처럼 저렴한 제품의 성장을 촉진할 것이며, 우리 고객에게도 가장 사용하기 쉬우면서도 다양한 용도의 솔루션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WPC 및 Qi에 관한 보다 상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wirelesspowerconsortium.com)에서 확인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