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에 읽은 책

Screen Shot 2014-04-29 at 2.28.33 AM

세계 최고의 인재들은 왜 기본에 집중할까?

어떤 분야나 그렇겠지만 기업 및 경영 분야에서도 제일 잘 나가는 “브랜드”가 있다. 많은 브랜드를 꼽을 수 있겠지만 역시 최고로 꼽히는 곳은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 골드만 삭스, 그리고 맥킨지 앤드 컴퍼니일 것이다. 이 세곳을 모두 경험한 저자가 과연 세계 최고 인재들이 기본기에 충실한 이유에 대해서 들려준다니 어찌 베스트셀러가 안되겠는가?

사실 이 책은 정말 정말 재미 없는 책이다. 실제로 저자가 말하는 것과 비슷한 경험이 없다면 정말 재미가 없는 책이고, 저자가 처했던 상황과 그나마 조금 비슷한 상황에 있었다면 약간 공금을 할 수 있을 정도이다.

이 책이 베스트셀러가 된 이유는 딱 하나, 저자의 브랜드이다. 만약에 다른 학교, 다른 회사를 다녔던 누군가가 썼다면 아무런 주목을 못 받았을 책이다. 즉, 내용 자체에서 오는 인사이트는 거의 없다.

 

Screen Shot 2014-04-29 at 2.28.47 AM

기적의 자소서

내가 이 책을 사서 읽은 이유는 지금 내가 쓰고 있는 책의 독자들과 눈높이를 맞추고 싶어서였다. 만원 남짓하는 책이었는데, 예스24에서 자소서라는 검색어로 찾을 경우에 순위가 높아서 구매했다. 결과적으로는 나는 돈을 낭비했다고 생각하면서도, 지금의 취업 준비생들의 절박한 심정과, 그런 그들의 절박함과 불안함을 이용한 이런 책들이 잘 팔린다는 사실을 배우게 된 것에 대한 댓가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책 자체가 인생에 대한 조언이 담겨있기 보다는 약간의 전술적인 조언만이 담겨있는 책이기에 서글프다.

Screen Shot 2014-04-29 at 2.29.10 AM

경제학자도 풀지 못한 조직의 비밀 – ORG 우리에게 왜 조직이 필요한가 ?

제목도 매력적이고 주제도 매력적인데, 내용은 그보다는 못 미치는 평이한 내용이다. 조직의 비밀에 대해서 인사이트 있는 사례를 거의 없었던 책이다. 하지만 조직이라는 것이 왜 이렇게 돌아가는 것인지, 왜 그렇게 똑똑한 사람들이 모여서 많은 실수를 저지르는지에 대해서 기본적인 해답을 얻을 수는 있는 책이다. 책의 제목과 주제는 조직 생활을 좀 오래 해본 사람들에게 끌리는 책인것 같은데, 내용은 조직 생활을 막 시작한 사람들에게 어필할 만한 내용이라는 것이 나의 생각.

Screen Shot 2014-04-29 at 2.29.23 AM

컨트라리언 전략 – 거꾸로 생각하면 사업이 보인다

우리 회사에 계시는 이지효 상무님이 쓰신 ‘컨트라리언 전략’ 이 책은 신사업 발굴에 대한 “거꾸로 바라보기”를 다룬 책이다. 중간에 우리 회사의 프레임웍들이 많이 등장해서 나로서는 아주 친숙하고 빠르게 읽을 수 있었던 책이다.  사실 이 책의 타겟 독자들은 일반적인 독자들이라기 보다는 사업에 대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을 정도의 지위에 있는 매니저들을 위한 책이 아닌가라는 생각도 하게 된다.  참고로 이 책의 저자는 우리 회사 안에서도 가장 인사이트 있고, 컨텐츠 장악력이 좋으시기로 소문난 최고의 컨설턴트로 꼽히시는 분이 때문에, (우리 회사분 책이라서 하는 말이 아니라) 저자를 믿고서라도 한번쯤은 읽어볼 가치가 있는 책이다.

글 : MBA blogger
출처 : http://goo.gl/ZzVn04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