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남편과의 기념일. 분위기를 낼 수 있는 적당한 가격의 와인을 찾고 있다. 딱히 맛이나 원산지는 중요치 않다. 포털 사이트에 와인으로 검색하니 일반인에서부터 전문가까지 모두 자기만의 평가 기준을 갖고 어마어마한 정보를 쏟아낸다. 최선책은 아니지만, 차선으로 정보를 참고한다. 대중의 취향 정보를 기반으로 나의 취향과 기분까지 맞춰서 정제된 정보를 제공해주는 서비스가 있었으면 좋겠다.
#2
얼마 전 국내외 연예계와 정치계를 흔든 쯔위사건. 쯔위가 정말 대만 총통 선거 결과를 뒤바꿨을까? 각종 포털사이트, 블로그 및 소셜미디어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쯔위가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은 것은 사실이나 실제로 선거 결과에 미친 영향은 크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일상 속에서 접하는 빅데이터가 우리의 판단을 결정하는데 점점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루머의 진위도 정확한 데이터로 판단할 수 있게 됐고, 정제된 데이터는 굳이 더 많은 생각을 하지 않아도 빠르고 쉽게 나의 결정과 선택을 돕는다. 이처럼 빅 데이터는 생활 속에서 우리가 알지 못하는 정보로부터 또 알고 있는 정보로부터 새로운 것을 알 수 있게 해주는 도구로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발맞춰 데이터 과학의 대중화를 위해 탄생한 기업이 있다. 바로 빅데이터 전문가들이 만든 콘텐츠 큐레이션 플랫폼 셀럽타이드. 이들은 뉴스 ,블로그, 검색 소셜 등 온라인에 퍼져있는 방대한 자료를 수집, 분석한 정보를 잘 차려진 밥상처럼 대중에게 먹기 좋게 제공한다. 나도 모르는 나의 취향까지 찾아줄 수 있다는 셀럽타이드의 이야기를 듣기 위해 신지현 대표를 만났다.
셀럽타이드 어떤 회사인가요?
셀럽타이드는 국내외 유수 기업 출신의 빅데이터 전문가들이 만든 데이터 기반 큐레이션 서비스입니다. 온라인에 대중들이 남긴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해 의미 있는 정보로 되돌려주겠다는 목적으로 설립됐습니다. 소셜 데이터와 검색 데이터, 해시태그와 로그 데이터 등 방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빅데이터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어떤 정보를 전달하나요?
스낵 컬쳐 처럼 생활 속에서 즐겁게 소비될 수 있는 정보를 전달하고자 하는 것이 셀럽 타이드의 목표입니다. 데이터 전문가들뿐만 아니라 셀럽타이드 내에는 대중들의 욕구를 파악하고 이해하는 마케터들도 다수 포진해 있어요.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극적인 정보보다는 조금은 지적으로 대중들에게 지적유희를 제공하는 생활 속 필요한 서비스가 되고 싶은 마음이 큽니다.
다른 빅데이터 기업과의 차별점이 궁금한데요
저희는 로우 데이터를 분석한 후 재가공하는 절차를 거칩니다. 자체적으로 데이터를 분석하는 알고리즘을 보유하고 있고 분석한 데이터를 모듈화해서 대중들이 쉽게 볼 수 있도록 시각화해주죠. 우리가 다른 빅데이터 기업과 차별화되는 점은 바로 이 데이터 모듈 엔진을 갖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 분야가 여행이든 화장품이든 상관 없이 셀럽타이드의 모듈은 어느 곳에나 플러그인 방식으로 적용돼 데이터를 큐레이션 해줄 수 있습니다.
제공하는 정보의 정확성은 어떻게 판단할 수 있나요?
예를 들어 ‘수지는 이쁘다’라는 정보가 있다면 이 데이터를 그대로 가져오는 것이 아니라 이 문장의 뉘앙스부터 앞뒤 분장 분석 등 저희만의 분류체계를 통해 데이터를 분석합니다. 이 부분은 샐럽타이드만의 기술성, 전문성이 드러나는 차별성이라고 볼 수 있어요.
신 대표님은 마케터 출신이신데 셀럽타이드 합류 계기가 궁금합니다.
셀럽타이드의 핵심 인력과의 미팅 후 1시간 만에 합류하겠다고 했어요. 셀럽타이드 합류 전엔 삼성전자 글로벌 마케팅실에 있었고요.
셀럽타이드가 그리고 있는 그림이 너무나 명확했고, 나의 취향을 데이터를 통해 알아갈 수 있다는 것이 신선했습니다. 말씀하셨다시피 저는 데이터 전문가는 아니에요. 하지만 마케터 출신으로 대중의 생각과 취향을 파악하는 일을 해왔기 때문에 그 영역에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셀럽이란 이름만 봐서는 연예인만을 대상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건가요?
일단 첫 번째 대상으로 연예인을 잡았습니다.
왜 연예인인가요?
사람들의 취향을 파악할 수 있는 포털을 만들기 위해서 대중들의 관심이 가장 집중된 분야가 어디인지 살펴봤어요. 온라인 검색어들을 조사해보니, 대중들의 관심이 셀럽에게 집중되어 있다는 것을 발견했죠. 스타일, 자동차, 헤어 등 사람들의 취향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이 대중의 사랑을 받는 유명 연예인이었어요. 현재 셀럽타이드는 대중의 검색량, 호감도, 언급량 등 대중의 관심도를 기반으로 셀럽에 대한 모든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셀럽을 시작으로 앞으로 맛집, 여행, 화장품 등 다양한 버티컬 서비스로 확장할 계획입니다.
원하는 스타일의 셀럽을 찾아볼 수 있는 파인더 기능이 재밌네요.
파인더는 기획사나 방송사 등이 관심을 많이 두는 섹션이에요. 광고나 드라마 캐스팅을 할 때 어디 젊고, 훤칠하고, 깔끔한 느낌의 남자 연예인 없어?’라고 한다면 저희 파인더를 이용하면 쉽게 원하는 분위기의 연예인을 찾을 수 있어요. 파인더로 검색해서 1등으로 나오는 연예인이 무조건 정답이라고 얘기할 순 없지만, 선택의 폭을 넓혀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고 실제로 많은 기획사가 파인더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어떤 분야와 제휴를 진행하고 있는지?
방송사, 기획사, MCN 등 콘텐츠프로바이더와 함께 할 수 있는 일들이 많아요. 제휴 가능한 부분을 네 가지로 말씀드리면 첫째는 글로벌 진출을 위한 해외 방송 플랫폼과의 글로벌 협력입니다. 두 번째는 엔진 제휴. 세 번째는 콘텐츠제휴입니다. 현재 스브스 뉴스와 콘텐츠 제휴를 하고 있고요. 제휴사 쪽에서 원하는 데이터를 요청하면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연예기획사와의 제휴입니다.
데이터는 누구나 무료로 이용 가능한가요?
모든 빅데이터 분석 차트는 셀럽타이드의 출처를 표시하는 조건으로 누구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어요.
최근 시리즈 A 투자소식도 전해졌는데
얼마 전 피엔아이인베스트먼트로부터 15억 원을 유치했습니다. 아직 정식 서비스가 아닌 베타임에도 불구하고 투자 유치에 성공한 이유는 아무래도 셀럽 타이드의 기술력 그리고 국내외 빅데이터 분야 전문가가 이끌고 있어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크다고 인정받았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셀럽타이드로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자신도 몰랐던 취향들을 찾아주고 비슷한 취향을 가진 사람들이 우리를 통해 연결됐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셀럽이 원하는 무언가를 찾을 때 사용할 수 있는 하나의 고유명사처럼 이용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셀럽 00하세요!!! 같은 말처럼요.
끝으로
열심히 유저를 확보하고 셀럽타이드를 성장시키는 것이 목표이며 사업확장에 따른 인재확보에도 주력하고 있어요. 또 다른 기업들과의 제휴의 문도 활짝 열려있으니 많은 분이 저희 셀럽타이드의 문을 두드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글/벤처스퀘어 주승호 choos3@venturesquare.net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