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노트서비스 “점점 커지는 배달 외식 시장, 오직 점주를 위한 맞춤 서비스를 제공한다!”

 

2020년 한 해는 배달 외식업을 빼놓고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배달 외식 시장이 크게 성장한 한 해였다. 1인 가구의 지속적인 증가, 코로나 19의 영향, 배달 음식 시장의 고도화 등으로 인한 배달 외식업의 성장은 다양한 배달 외식 전문 서비스들을 탄생하게 하였다.

배달주문중개업체들의 주문을 POS로 연계시키는 솔루션을 개발하여 ‘배달의민족’에 매각한 경험이 있을 정도로 푸드테크 분야에 깊은 이해가 있는 강병태 대표는 이렇게 성장하는 배달 외식업과 관련된 서비스들에서 무언가 빠져 있다는 허전함을 지워낼 수 없었다고 한다. 강 대표의 이러한 허전함은 ‘배달 요식업 생태계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배달가맹점주들이 관련 서비스들에서는 가장 소외되어 있다’는 고찰에서 기인한 것이었다.

 

 

“기존의 여러 음식 배달 관련 플랫폼들은 점주가 아닌 일반 고객들에 초점을 맞춘 서비스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배달 외식업자의 편리성은 염두하지 않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가맹점주들은 소외되는 구조가 되지요. 더군다나 수많은 주문 중개 업체들과 다양한 결제 수단이 등장하면서 점주들은 매출이나 손익 등의 관리에 있어 더욱 복잡해진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배달 음식점의 각 점주들이 좋은 음식을 만들고 고객에게 배달하는 필수적인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을 때 고객들도 더욱 좋은 요리를 받아볼 수 있을 것이라는 강병태 대표의 신념은 곧바로 푸드노트서비스의 창업으로 이어졌다. 그리고 그 안에서 탄생한 것이 바로 배달 점포를 위해 꼭 필요한 간편 매출/정산/손익 관리 플랫폼 ‘장부대장’이다.

 

 

배달 요식업 소상공인에 대한 강 대표의 진심은 장부대장 플랫폼의 차별화된 기능들 속에 고스란히 녹아 있었다.

가장 먼저 다양한 주문대행사, 카드사, 배달 대행사의 결제 주기와 수수료가 모두 다르고 정산 페이지별로 로그인을 해야 이를 확인할 수 있는 혼란과 불편함을 해결한 솔루션에서 이를 엿볼 수 있다. 날짜별로 한 눈에 볼 수 있는 매출 요약 페이지가 있고, 판매 유형별 매출액, 배달앱별 매출액 등이 정리되어 제공된다. 다양한 거래처의 매출을 하나로 모아 파악하기 쉽게 정리해서 보여주는 것이다.

푸드노트서비스의 장부대장은 이렇게 매출을 정리해주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누락 및 취소 거래 관리까지 도와준다고. 장부대장 플랫폼이 카드누락 점검과 주문취소 점검, 배달대행 결제변경과 다양한 관련 이슈 알림 서비스까지 제공해주고 있기 때문에 점주들은 골치 아픈 누락이나 취소, 의심 거래를 신경 쓰지 않을 수 있게 되었다.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지역별 매출을 직관적으로 보여줌으로써 각 지역에 알맞은 광고 및 배달 전략을 짤 수 있게 도와주거나, 여러 배달앱들의 리뷰를 장부대장 한 곳에서 보여주고 매일 신규 리뷰와 미답변 리뷰까지 체크해주는 서비스 역시 ‘오직 배달 외식업자들의 불필요한 업무들을 덜어주기 위해 탄생하였다’는 푸드노트서비스의 가치와 정체성을 보여준다.

이러한 기능들을 바탕으로 푸드노트서비스는 SK와의 협력도 적극적으로 이루어내고 있다. 강 대표는 “SKT Ture Innovation Big Data Accelerator 1기에 참여하면서 회사 대표인 저 뿐만 아니라 모든 직원들에게도 유익한 프로그램들을 많이 접할 수 있었습니다”라며 “투자, 마케팅, 구글 애널리틱스 등의 강의는 실무에 매우 도움이 되었습니다. 장부대장앱은 덕분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적용해 더욱 정확한 마케팅 분석을 하고 있습니다”라고 전했다.

 

 

푸드테크와 핀테크 분야의 노련한 전문가들, 그리고 열정 넘치는 멤버들이 모여 오늘도 푸드노트서비스는 외식업자들이 배달시장 생태계에서 그 주체로 우뚝 서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저희와 같은 서비스를 배달 외식업 분야에 특화시켜 제공하는 곳은 정말 처음 보실 겁니다. 배달 외식 생태계에서 꼭 필요하지만 오히려 서비스 쪽에서는 소외된 업자분들을 돕기 위해 진심어린 마음과 오랜 연구, 높은 기술력으로 만들어낸 것이 바로 장부대장입니다.”

인터뷰 말미 강병태 대표는 깊은 애정을 다시금 드러냈다.

“코로나로 인해 배달 외식 시장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바쁜 점주님들은 밀린 주문을 처리하느라 정신이 없습니다. 그러나 수수료는 얼마나 떼는지, 돈은 언제 들어오는지, 깃발광고는 효과가 있는지를 모두 파악하기란 여간 복잡한 일이 아닙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장부대장을 시작하였습니다. 장부대장(https://www.jangboo.kr/)이 안심하고 장사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