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의민족이 국내 배달 앱 가운데 처음으로 음식 라이브쇼핑 서비스 ‘배민쇼핑라이브’를 9일 공식 론칭했다고 밝혔다.
소비자들은 이날부터 배민 앱내에 새로 생긴 ‘생생하게 맛있는 쇼핑라이브’ 아이콘을 터치해 들어가, 유명인사들이 진행하는 음식 라이브쇼핑 방송을 실시간이나 VOD로 언제든 만날 수 있고 관련 상품을 주문도 할 수 있게 된다.
■ “첫 라방 기념 떡 돌립니다”…망원동 핫플 ‘경기떡집’ 첫방서 떡 기부
이날 오후 1시에 시작되는 첫 라이브 방송은 개업 분위기에 맞춰 떡집으로 정해졌다. 이북식 인절미인 ‘이티떡’으로 SNS에서 유명세를 타고 있는 망리단길 떡 맛집 ‘경기떡집’이 주인공이다. 이날 방송엔 경기떡집의 최길선 명장이 직접 출연해 쇼호스트들에게 이티떡 레시피를 전수할 예정이다. 특히 이날 방송에서는 경기떡집이 20년 만에 선보이는 이티떡 라인의 신제품도 공개된다.
경기떡집과 배민은 쇼핑라이브 첫 방송 기념으로 선행도 베풀 계획이다. 경기떡집은 방송 종료 후 판매금액과 관계없이 1000만원어치의 떡을 기부할 예정이다. 기부된 떡은 배민이 선정한 기부처인 서울시노인종합복지관협회(서울시 내의 지역별 47개 노인종합복지관을 관리 및 운영)를 통해 어르신들에게 전달된다.
경기떡집에 이어 다양한 셀럽 및 인플루언서들이 출연하는 쇼핑라이브 방송도 대기 중이다. 배민 측은 김구라-MC그리 부자, 유튜버 카페사장 최준 등이 진행하는 라이브방송을 비롯해 유병재의 ‘Shopping Night Live’, 스타영양사 김민지와 함께 하는 ‘급식의 재구성’ 등 다양한 프로그램 채널도 준비하고 있다.
■ “맛있는 건 배민이 제일 잘 아니까”…푸드 라이브커머스 No.1
통상 ‘라방’으로 불리는 라이브쇼핑 방송(라이브 커머스)은 상품 소개와 판매가 진행되는 동안 이용자들이 채팅을 통해 진행자나 판매자, 다른 구매자들과 실시간 소통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소비자는 영상 기반으로 판매자와 소통하면서 밀도 있는 음식 정보를 접하고 재미있는 구매 경험을 할 수 있다. 판매자는 다른 고가의 방송 채널을 이용하지 않고도 판매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우아한형제들은 향후 배민쇼핑라이브를 배민 고객들에 특화된 콘텐츠와 상품구성으로 차별화할 전략이다. 먼저 배민 입점업체 가운데 배민이 선정한 각 지역 배달맛집의 인기 메뉴를 밀키트 상품으로 만들어 실시간 방송을 통해 전국 고객들에게 알릴 계획이다. 음식점 사장님은 전국 배민 회원들에게 상품을 알릴 수 있고, 고객들은 타 지역의 맛집 메뉴를 경험해볼 수 있게 된다. 이와 함께 배민앱 내에서 간편하게 배달 주문이 가능한 배민 전용 브랜드 상품권, 배민의 ‘전국별미’ 입점업체 및 상품 등도 쇼핑라이브로 제공될 예정이다. (*전국별미 : 지역 소상공인 판로 확대를 돕는 전국 신선 먹거리 주문 서비스)
품목별로는 HMR, 신선/가공식품, 제철음식, 지역특산물 등 다양하고 특색있는 먹거리와 함께 대상 ‘안주夜’, 삼진어묵, 서울우유, 백년가게 ‘이화횟집’ 등 제철에 맞는 여러 푸드 브랜드 상품들도 함께 판매할 예정이다.
특히 배민 특유의 감성 및 이색 마케팅 노하우와 전략을 쇼핑라이브에도 적용해 다른 라방에서는 볼 수 없는 ‘보는 재미’를 더할 계획이다.
한편, 온라인 쇼핑에서 음식이 차지하는 비중은 크게 늘고 있다. 통계청 온라인쇼핑동향조사(’20년 8월 기준)에 따르면, ‘음식’은 이커머스 시장 거래액의 약 30%를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우아한형제들 김용훈 신사업부문장은 “배민쇼핑라이브는 ‘좋은 음식을 먹고싶은 곳에서’라는 배민의 철학을 바탕으로, 전국의 맛집과 신선한 먹거리를 실시간으로 만나고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가 될 것”이라면서 “쇼핑라이브에 최적화된 파트너와 상품을 발굴하고, 그에 맞는 재기발랄한 콘텐츠 구성으로 보고 싶은 방송, 구매하고 싶은 채널로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겠다”고 말했다.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