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 펠로우(NHN 창업자 OB 그룹)와 (사)씨즈는 4월 12일(화) 오전 11시 30분부터 분당에 소재한 NHN 그린팩토리 27층 회의실에서 사회적기업 투자 및 경영자문에 대한 MOU를 체결했다.
NHN 펠로우와 씨즈는 사회적 기업 현장 방문 워크숍 및 사회적 기업가와의 만남을 통해 사회적 기업 지원기금 조성방안에 대해 꾸준히 논의해 왔다. 그 과정에서 사회적 기업의 지속가능성 제고와 혁신적 모델 개발 등을 위하여 (예비)사회적 기업에 대한 투자와 경영지원을 병행하는 ‘사회적 기업 투자 및 경영자문’ 추진에 상호 합의하였다.
이를 위해 NHN 펠로우는 사회 환원을 위해 조성한 기금을 (사)씨즈에 기부하는 한편 사회적 기업에 대한 경영자문을 하기로 하였으며, (사)씨즈는 사회적 기업 지원 전문성을 기반으로 투자기업 발굴 및 기금 운용 전반을 맡아 추진하기로 하였다.
지난 4월 8일(금)에는 NHN 펠로우와 투자 희망 사회적기업 4곳이 참석한 가운데 첫 투자 설명회가 개최되었으며, 그 결과 공정여행 사회적 기업인 (주)트래블러스맵에 대한 투자가 확정되었다. 앞으로 ㈜트래블러스맵은 NHN펠로우로부터 투자금 뿐 아니라 전문적이고 구체적인 경영 자문도 제공받을 계획이다.
한편, 사회적 기업은 민간 주도의 경영전문성과 자금투자가 결합된 새로운 지원 모델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