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 그룹의 디지털 기술 및 인텔리전스 중추인 알리바바 클라우드가 멕시코에 첫 클라우드 리전(Cloud Region)을 개설하고 향후 3년 내에 한국, 말레이시아, 필리핀, 태국 등 주요 시장에 데이터센터를 추가로 설립한다고 발표했다. 주요 세계 시장에서 신규 클라우드 및 AI 인프라 구축에 나서는 이번 투자는 전 세계 고객을 위한 클라우드 및 AI 제품군을 강화하는 동시에 글로벌 파트너십과 미래의 전문 디지털 인력 양성을 위한 AI 인재 개발 강화를 목표로 한다.
알리바바 클라우드 인텔리전스 글로벌 사업 부문 셀리나 위안(Selina Yuan) 회장은 23일 오후 파리에서 개최된 알리바바 클라우드 글로벌 서밋(Alibaba Cloud Global Summit)에서 “여러 산업 전반에서 AI에 대한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전 세계적으로 AI 인프라를 확장하고 클라우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강화하는 한편, 주요 시장의 글로벌 대학 및 현지 파트너와 협업해 운영하는 디지털 인재 육성 프로그램(Digital talent initiatives)을 통해 다음 세대가 필수적인 AI 기술을 갖추도록 지원할 것이다”고 말했다.
◆ 세계적인 AI 개발을 위한 모델 스튜디오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기업과 개발자들이 AI 모델과 애플리케이션을 더 잘 개발하도록 지원하기 위해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최고급 생성 AI 개발 플랫폼인 모델 스튜디오(Model Studio)는 빠른 시일 내에 싱가포르의 클라우드 가용 영역(Availability Zones, 이하 AZ)을 통해 전 세계 고객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고객들은 모델 스튜디오를 통해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대규모 언어 모델(Large language model, 이하 LLM) 큐원(Qwen) 제품군에 접근하고, 맞춤형 생성형 AI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개발할 수 있다. 큐원은 5억 개에서 수천억 개에 이르는 다양한 크기의 매개변수로 구성된 멀티모달 기능(multimodal capabilities)을 갖춘 폐쇄형 및 오픈 소스 모델을 모두 포함한다. 올해 하반기에 추가적인 모델 미세 조정 및 추론 도구와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며, 이를 통해 더욱 정교한 AI 작업을 보다 비용 효율적으로 개발할 수 있다.
◆ 고객 경험 향상을 위한 파트너십 강화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기업들이 신속한 구축 및 온디맨드 확장 기능을 통해 디지털 혁신의 혜택을 누리도록 돕는 아시아 내 중소기업(SME)을 위한 원스톱 엔터프라이즈 솔루션을 출시하기 위해 SAP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강화한다고 발표했다.
‘SAP 비즈니스 원(SAP Business One)’의 종합적인 비즈니스 관리 역량과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확장 가능하고 비용 효율적인 클라우드 인프라를 통합한 이 통합 클라우드 기반 비즈니스 관리 솔루션은 중소기업이 IT 인프라에 대한 막대한 초기 투자 없이도 클라우드에서 강력하고 확장가능한 전사적 자원 관리(ERP)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게 지원한다.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컴퓨팅 네스트 기술을 활용하는 ‘SAP 비즈니스 원’ 서비스들을 알리바바 클라우드 상에서 보다 끊김 없고 원활하게 통합하는 것이 가능해져 ‘SAP 비즈니스 원’ 파트너들은 고객을 위해 클라우드 상에서 솔루션을 더욱 빠르게 구축할 수 있게 된다. 이런 시너지 효과를 통해 중소기업들은 시장의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고, 운영 효율도 최적화해 비즈니스 성장 기회를 포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중국에서 활동하는 다국적 기업의 관심과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중국에서 세일즈포스 알리바바 클라우드 교육 과정을 개발하고 있다. 이 특별 교육 과정은 중국 내 알리바바 클라우드 상에서 통합되고 현지화된 기능 및 제품을 포함하는 세일즈포스 CRM 플랫폼을 완벽히 익히고 사용하기 원하는 다국적 기업들을 위해 설계되었다. 2023년 말부터 알리바바 클라우드를 통해 중국 시장에 독점적으로 제공되기 시작된 이래 세일즈포스는 다국적 브랜드들이 중국 시장의 고유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동시에 ‘세일즈포스 세일즈 클라우드(Salesforce Sales Cloud)’, ‘서비스 클라우드(Service Cloud)’, ‘세일즈포스 플랫폼(Salesforce Platform)’ 등 일관된 글로벌 세일즈포스 제품 사용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 왔다.
이 교육 프로그램은 알리바바 클라우드 상에서 운영되는 세일즈포스 플랫폼 관리자에게 요구되는 필수 기술과 역량을 강화할 맞춤형 오프라인 세션을 제공한다. 초보자를 위해 계획된 이 과정은 참가자가 알리바바 클라우드 인프라 상에서 현지화된 기능 외에 모든 세일즈포스 시스템을 능숙하게 탐색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참가자는 세일즈포스 에코시스템으로 원활하게 이전하고 통합하는 능력을 향상해 글로벌 업무 환경 내에서 보다 효과적인 시너지와 조율(Coordination) 작업을 할 수 있게 된다. 점진적으로 확대될 이 프로그램은 2025년 말까지 중국 내에서 10,000명 이상의 참가자가 세일즈포스 플랫폼을 마스터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갖추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글로벌 교육 기관과 함께하는 디지털 교육
파리에서 열린 알리바바 클라우드 글로벌 서밋에서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유럽의 선도적인 기업 교육 제공업체인 Demos 그룹과 새로운 파트너십을 체결한다고 발표했다. 양사는 클라우드 컴퓨팅, 데이터 분석 및 AI에 중점을 두고 Demos의 기업 고객 인력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해 설계된 일련의 알리바바 클라우드 온라인 강좌를 출시할 예정이다.
또한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AI 기반 평가 서비스를 포함한 엔드 고객에게 제공되는 알리바바 클라우드 기술 스위트(제품군)를 더욱 확대해 나가기 위해 옥스퍼드 대학교의 딥테크 벤처인 OxValue.AI와도 협력하고 있다.
이에 더해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전 세계 여러 대학과 활발히 협업 기회를 모색하는데, 현재 싱가포르 사회과학대학교(Singapore University of Social Sciences), 레딩대학교(University of Reading), 킹몽쿠트공과대학교 톤부리(King Mongkut’s University of Technology Thonburi), 아로비대학교(Arovy University), 세인트 토마스 모잠비크 대학교(University Saint Thomas Mozambique) 등과 차세대 AI 전문가 양성을 위한 클라우드 컴퓨팅 및 AI 교육 과정을 개설했다.
- 관련 기사 더 보기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