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지성의 힘. CrowdFunding

오픈트레이드, 10억원 투자유치05-012
국내 지분투자형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오픈트레이드는 쿨리지코너인베스트먼트, 마젤란기술투자, 쿨리지코너인베스트먼트의 이동석회장으로부터 10억원 투자 확정 및 추가 투자 검토중에 있다고 8일 밝혔다.

 


크라우드펀딩법안 통과 관련 결의문 공개05-013
국내 17개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의 민간자율 협의체 한국크라우드펀딩기업협의회는 자본 시장법, 즉 크라우드 펀딩법에 대한 정치적 활용중단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17일 공개했다. 지난 2월 25일 ‘크라우드펀딩법의 긍정적 검토에 대한 약속’에 대한 이행과 이번 법안의 정치적 활용중단 촉구가 그 내용이다.


크라우드펀딩 법, 드디어 정식 입법!05-016
지난 2013년 6월 발의된 뒤, 오랜 기간 사람들의 애간장을 녹였던 크라우드펀딩 법이 정식 입법되었다. 국회 정무위원회는 금일 법안심사 소위를 열고 ‘크라우드 펀딩 도입법(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DCM-네이버-스트롱벤처스, ‘텀블벅’에 17억 투자05-039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텀블벅이 DCM과 네이버, 스트롱벤처스로부터 17억 규모의 시리즈 A 투자를 받았다. 텀블벅은 2011년 설립된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으로, 창작자들이 새로운 시도를 할 때 필요한 자금을 모집하고 팬들과 연결될 수 있는 기술적인 환경을 만들어 왔다.

 


2015, 크라우드펀딩 분야에서 어떤 변화가 있었나?c
지난 6일 자본시장 법 개정안, 즉 크라우드 펀딩 법이 통과되면서 크라우드 펀딩의 영역이 점차 확장되고 있다. 온라인으로 다수 소액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방법, 크라우드펀딩. 국내에서 진행되었던, 진행되고 있는 리워드형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어떤 변화들이 일어났는지 상반기의 대표적인 사례를 통해 알아봤다.


폐점한 ‘영철버거’ 살린 크라우드펀딩05-034
최근 서울 안암동 소재 고려대학교 근처 영철버거의 재개업을 위한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 소식이 온라인에서 화제를 낳고 있다. 고려대학교 후문에서 노점으로 시작한 영철버거는 저렴한 가격에 푸짐한 양을 제공하며 고대의 명물이 되었지만, 지난 7월, 영업 적자로 인해 문을 닫았다.


와디즈, 투자형 크라우드펀딩 나설 스타트업 모집05-024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이 시행되는 내년 1월 25일에 앞서, 국내 크라우드펀딩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와디즈가 발행기업 모집을 전격적으로 시작했다.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은 스타트업 또는 중소/벤처기업들이 온라인에서 대중들로부터 비교적 소액을 투자받는 형태다.

 


‘한국크라우드펀딩 디파티’ 스케치05-043
은행권청년창업재단이 운영하는 창업지원기관 디캠프는 9일 오후 5시부터 서울 강남구 역삼동 디캠프 다목적홀에서 한국크라우드펀딩기업협의회와 함께 ‘한국 크라우드펀딩 디파티(D.Party)’ 행사를 개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