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스퀘어를 빛낸 필진. ThinkLounge

11-001[에스티마 님]
글로벌 매체에서 인정받는 한국 경영자가 없는 이유

아시아기업의 경영자로는 포춘의 2015 Top People In Business 리스트에는 7위에 샤오미 레이 준, 14위에 대만 TSMC의 모리스 장, 18위 중국 핑안 회장 마밍츠, 25위 알리바바 마윈 27위 텐센트 마화텅이 들어가 있다. 한국 경영자는 한명도 없다.


11-002[주종익 님]
[주종익의”How To”] Startup # 1 Mind Set

니체가 이 말을 한지 아직 200년이 되지 않았는데 오늘날 우리의 젊은이 들은 모두 회의주의에 빠져있다. 신을 최고의 가치로 알고 살았던 인간들에게서 신을 여지없이 사망시키고 허탈해하는 인간들은 모두가 눈에서 초점을 잃은 멍한 회의주의에 빠지고 말았다. 내가 가지고 있던 최고의 가치와 의미가 사라질 때 모두 허무주의에 빠지게 된다.


11-003[임원기 님]
한국의 스타트업-이그니스 박찬호 대표

혹시 아침식사를 꼬박꼬박 챙겨 드십니까. 아침식사를 어떤 형태나 방법으로든 챙겨 먹으려는 사람들이 있지만 시간에 쫓겨 쉽지 않을 때가 많고, 그러다보면 포기하는 이들도 있다. 하지만 분명한 건 아침식사를 하는게 건강에 좋을 뿐 아니라 실제 하루 일을 시작하는데도 훨씬 좋다는 것 모두들 알고 있다는 사실. 다만 잘 실천하지 못할 뿐이다. 이는 사실 한국을 포함한 주요 선진국들의 공통된 현상이기도 하다.


11-004[하이컨셉 님]
미래에 영향을 미친 SF소설과 영화들

SF의 실버에이지에 등장한 여러 소설 중에서 또 한 가지 눈에 띄는 쟝르는 인간의 진화와 새로운 인류로의 변신(transformation)과 관련한 것들이다. 흔히 이런 서브쟝르를 <신인류물>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유전공학과 뇌과학의 발달, 그리고 인공지능과 임플란트 기술이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신인류와 관련한 내용들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인기를 끌 수 밖에 없는 쟝르다.


11-005[아비람 제닉 님 (Aviram Jenik)]
내수 고객이 원하는 것만 해주는 것

국내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이 화두입니다. 벤처스퀘어는 비욘드 시큐리티의 창업자이자 CEO로서 이스라엘 멘토로 구성된 한국 최초의 시드 펀드인 코이스라 시드 파트너스의 이사인 아비람 제닉이 글로벌을 지향하는 한국 스타트업에게 전하는 칼럼을 연재합니다. 국내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기사 게재를 허락해 주신 아비람 제닉에게 지면을 통해 감사 말씀을 전합니다.


11-006[NoPD 님]
페이스북 사상 최대 분기 실적 및 월간 활성 사용자수 기록

근래 미국의 기업들 중 가장 뜨거운 곳은 어디일까요? 수많은 IT, 하이테크 기업들이 등장했고 사람들의 신망을 얻고 있지만 그동안 전통적인 기업들의 왕좌를 넘보지는 못했었습니다. 그런데 근 2~3년 사이에 이런 경향은 완전히 바뀌었고 실리콘밸리를 비롯하여 미국 곳곳에 자리잡은 IT 기업들이 최고의 기업 자리를 하나 둘 빼앗아 가고 있는 모습입니다.


11-007[버티컬 플랫폼]
제품을 만들것인가, 플랫폼을 만들것인가

제품을 만들 것인가? 플랫폼을 만들 것인가? 왜 플랫폼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을까요? 로아컨설팅 김진영 대표가 작성한 제품을 만들것인가? 플랫폼을 만들것인가? 를 모티브로 로아컨설팅+디노웍스의 콜라보 이미지 카드로 제작되었습니다.


11-008[남정우 님]
[지킬과하이드] 일은 안 힘든데 인간관계가 힘들다

‘일은 힘들지 않은데 인간관계가 힘들다’는 말에 대해 대부분의 조직생활을 하는 사람들이 동의할 것이다. 이 인간관계의 문제를 어떻게 볼 것인가, 기준을 무엇으로 하고 각종 상황이 발생했을 때 어떤 방식으로 대처할 것인가에 대해 수도 없이 많은 연구와 발표가 이어져왔다.